■ KTAMG/정비사례 2015.05.12 16:16

하체소음 정비점검, 디스크, 로우암 볼조인트 교환 사례 (차량 : 벤츠 S320 CDI W221)

 

 

 

이번 정비사례는 엔진오일 교환과 하체소음으로 방문한 벤츠 S320 CDI W221 차량과 함께 합니다.

정비를 원하시는 소음은 크게 두가지였습니다. 한가지는 브레이크작동 시 발생되는 소리였고, 다른 한가지는 방지턱이나 핸들을 돌릴 때 삐걱거리는 소리가 난다는 점이었습니다.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체소음을 해결 하기 전에 먼저 엔진오일교환을 위해 엔진룸 커버부터 탈거를 해야겠지요?

 

 

 

 

엔진오일교환을 위해서 오일필터 및 에어크리너를 먼저 탈거해주고 엔진오일을 빼줍니다.

 

 

 

 

엔진오일이 석션작업이 이루어지는 동안 신품 오일필터와 에어크리너 준비해줍니다.

사진은 신품에어크리너와 고품 에어크리너의 비교샷이에요. 많이 오염되어 있는 것이 비교되시나요? 

오염된 필터들을 볼때마다 소모품 교환의 중요성을 다시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을 완료하고! 브레이크 작동 시 소음 해결작업 들어갑니다.

 원인은 브레이크패드와 디스크의 마모로 인한 소음이었는데요. 교환 작업 실시합니다. 

 디스크의 경우는 남은 두께에 따라서 연마 작업을 거쳐 재사용도 가능해요. 하지만 이번 사례처럼 디스크의 마모상태가 심각하다면 교환이 불가피하답니다.
 

 

 

 

디스크와 브레이크패드의 고품과 신품을 한자리에 놓고...이제 조립에 들어가야겠지요?

 

 

 

 

신품 브레이크패드와 디스크 장착 후에 아연코팅까지 시공하여 브레이크 소음문제는 가볍게 해결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체소음 문제 해결에 들어갑니다.

주께서 방지턱을 넘거나 핸들을 돌릴 때 삐걱거리는 소음이 발생한다는 말을 참고하여 점검에 들어갔는데요.

예상대로 원인은 볼조인트가 터지면서 윤활제가 말라버려서 소음이 발생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이 차량의 경우에는 어셈블리로 교환해야해서 비용이 만만치는 않습니다.

 

 

 

 

하체소음이 로우암과 텐션스트럿 모두에서 발생하고 있어서 양쪽 모두 교환작업했습니다.

하체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그때그때 해결해주셔야 합니다. 미루고 쌓아두다가 수리를 하면 이처럼 부담이 커지게 된답니다.

 

 

 

 

모든 작업을 마무리하고 엔진룸 청소 및 손세차 서비스까지 마친 후 출고했습니다.

 

우선적으로 차주분께서 소음이 사라져서 너무 좋다고 말씀해주시니 다행이네요. 오일류의 교환을 제외하고는 운전자가 모든 소모품의 교환시기를 체크하기가 쉽지 않은 것은 알고 있어요. 하지만 매일 타는 차라면 작은 소음도 쉽게 지나치시지 마시고 이처럼 작업으로 이어지기 전에 미리 센터에 방문하셔서 점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하체소음 정비사례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를 꾸욱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D ♬ (댓글도 좋아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도봉구 방학1동 | 미가엘모터스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