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über das auto/꿀TIP 2015.05.15 16:15

본격 나들이 시즌, 드라이브 앞서 버스전용차로 바로 알기!

 

 

 

 본격 나들이 시즌입니다.

햇빛은 따사롭고, 녹음도 서서히 짙어지면서 시원한 그늘에서 피크닉 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날씨에요. 너도나도 소풍가고 나들이 가다보니 차도 막히고 여러가지 유혹에 이끌리게 되는데요.

바로 이 상황입니다.

 

 

 

 

“버스전용차로 시간이 언제였드라? 저 차도 가는데 나도 가도되나?”

고민하다가 다른 차를 따라서 시원하게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한 당신은 얼마 뒤 한통의 통지서를 받게 되겠죠. 부들부들……
그리고 버스전용차로의 선이 두줄, 한줄, 어떤데는 점선, 실선…심지어 두줄인데 한줄은 점선 한줄은 실선인경우도있는데요. 도대체가 헷갈리는 버스전용차로. 지금부터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우선 일반도로에서는 아시다시피 버스가 아니면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용차로 운영시간만 주의하면 되는거죠. 고속도로의 경우는 조금 다르죠? 9인승차량의 경우 이용 가능한 조건은 6인이상 입니다~

 

 

 

 

무엇보다 헷갈리는 차선의 종류들. 실선과 점선은 흰 선과 마찬가지로 차가 넘어갈 수 있느냐 없느냐를 표시하고 단선과 복선은 운영시간을 표시한다는 것 짚고 넘어갑시다~

이제 차선의 종류는 알았으니 운영시간을 알아야겠죠? 운영시간은 도로마다 상이한만큼 모두 다 외우기는 어렵기 때문에 표지판이나 바닥에 표시해놓고 있기 때문에 직접 도로에서 확인도 가능합니다. 사실 시간도 헷갈리고 복잡하다면 아예 버스전용차로 안으로 들어가지 않는게 속 편하긴 합니다. 단지 알아두면 조금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죠.

 

 

 

현재 고속도로에서는 경부고속도로에서만 시행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평일과 주말∙공휴일에 따라 구간이 다르다는 것을 놓치기 쉬우니 꼭 참고해주세요.

일반도로의 버스전용차로의 경우 크게 중앙차로와 가변차로 나뉩니다. 운영시간은 중앙차로의 경우 24시간 전일제로 운영되고 가변차로의 경우는 도시 별로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출퇴근시간인 오전 에는 7시부터 9시, 오후에는 대략 18시 정도부터 20시정도까지 운영하고 있어요. 아까 말씀 드린대로 표지판이나 바닥페인팅을 통해서 시간을 공지하고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반 시 벌칙입니다. 벌점과 벌금도 만만한 수준은 아니에요. 버스전용차로 시간과 차선 바로알고 버스전용차로 준수해서 즐거운 나들이하시고 훗날 우편물과 함께 기분상하는 일이 없기를 바라겠습니다. :D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를 꾸욱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D ♬ (댓글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