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패드 점검편! 경고등 센서에만 의존하셨나요!? 스마트폰의 동영상 촬영기능을 이용한 셀프점검!

 

 

 

오늘 셀프정비에 동원된 차량은 BMW 입니다.

 

 

 

 

다음 경고등이 어떤 의미인지 알고 계신가요?

 

 

 

수입차를 타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경고 문구를 보신 분들 있을겁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었습니다. 가까운 센터에서 점검 받으시기 바랍니다."

 

두 경고등 모두 브레이크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알려주는 경고메세지대부분의 수입차에서 볼 수 있는데요. 브레이크 패드에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서 위와 같은 경고등을 통해서 브레이크 패드의 교체시기를 알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브레이크 패드의 센서는 손상이 되었을 때 감지가 되어 경고등이 점등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간혹 센서에 문제가 생기면 패드가 많이 남았더라도 경고등이 점등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센서만을 맹신하는 것은 꼭 옳다라고만 할 수 없는 것이죠. 운전자를 위한 다양한 부가적인 서비스라고 보는게 옳을 것 같습니다.

즉, 국산차처럼 꼭 센서가 없는 차량이라서 패드점검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수입차의 경우에도 문득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전보다 떨어진 것 같을 때, 언제 교체했는지 가물가물해서 교체시기가 의심스러울 때 등의 경우에 스스로 브레이크패드를 점검할 수 있는 방법정도는 익혀두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거죠. 더군다나, 스마트폰만 있다면 브레이크패드 셀프 점검이 굉장히 쉬워집니다.

 

 

 

스마트폰 동영상촬영기능과 플래쉬 기능을 이용한,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정도 셀프점검하기

 

오늘 소개해드리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브레이크패드 셀프점검은, 패드의 위치만 알고 두께만 비교하면 되는데요. 휠 모양이 단순하여 직접 보인다면 육안으로 확인하셔도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기때문에 스마트폰의 동영상기능을 이용하여 훨씬 쉽게 패드의 상태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영상을 한 번 봐주세요.^^

 

 

 

 

말씀드린 대로 방법자체는 굉장히 간단합니다. 너무 간단해서 오히려 잘 기억이 안날 수 있으니 다시 한번 스틸컷을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방법은 사실 이게 다에요. 끝!

브레이크패드의 위치를 먼저 확인하고 육안으로 보기 힘든 각도에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촬영만 해주시면 됩니다.

어두울테니 플레쉬를 켜주는거구요 :D.

 

 

 

브레이크 패드 마찰면과 플레이트의 확인

 

 

 

촬영을 했다면 브레이크패드의 무엇을 봐야하는지 알아야겠죠?

아무래도 근접으로 촬영이 되어서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만 쪽의 면이 타이어를 탈거하면 원반처럼 붙어있는 ‘디스크’이고 그와 맞닿은 곳, 빨간색테두리로 표시된 곳이 ‘브레이크패드’입니다. 직접 찍어보신다면 쉽게 감이 올거에요. 여기에 전에 소개 드렸던 ‘브레이크패드 교체하기’를 참고하시면 그 외 캘리퍼까지 어디에 붙어있는 무엇인지 정도는 쉽게 알 수 있을겁니다.

(AUDI A6 브레이크패드 교체하기 : http://blog.ktamg.com/38),

 

 

 

 

위 사진은 아우디 A6의 브레이크패드인데요.

보이는 면이 디스크에 맞닿게 되는 마찰면이 되는 것이고 아랫부분이 플레이트가 되는 것입니다.

자전거 바퀴에 붙어서 브레이크를 잡으면 바퀴를 꽉 물어주는 것 보신적이 있으실텐데, 그 확장판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찰면이 플레이트만큼 좁아졌다면?!

브레이크 교체를 추천합니다.

 

 

 

바로 이 마찰면의 너비(또는 두께)가 플레이트보다 넓은 상태가 양호한 상태입니다. 영상속 점검차량은 브레이크패드가 많이 남았네요.

만약 마찰면의 너비가 플레이트와 같아졌거나 그보다 좁아졌다면 교체시기가 된 것이니 정비센터를 방문해보세요. (마모한계선은 3~4mm정도입니다.) 하지만 만약 교체시기를 놓쳐서 디스크의 손상까지 간다면 비용이 더 커진다는 것 기억해주시구요.

브레이크는 안전과 직결된만큼, 주기적인 패드 마모상태 확인등의 예방정비로 소모품의 적정 교환시키를 지켜주시는게 사고 예방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 꼭 잊지 맙시다.

 

이상으로 KTAMG 셀프정비, 브레이크패드 점검하기 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를 꾸욱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D ♬ (댓글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