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벨트 셀프 점검, 오랜 사용으로 클릭,마모,소음 유무 확인하기(모델 BMW 745Li)

 

 

 

자동차 벨트 셀프 점검,

오랜사용으로 클릭, 마모, 소음 유무 확인하기!

 

날씨가 날로 쌀쌀해지고 있습니다, 입동이 지나고 나뭇가지들도 서둘러 낙엽을 털어내기 시작했습니다. 더 추워지기 전에 늦은 단풍도 구경할 겸 주말에 등산이나 산책등의 여행계획 세우고 계신 분들 아직 많으실 것 같은데요. 등산복, 썬크림 등등 만큼이나 중요한 여행 준비사항 중 하나가 바로 꼼꼼한 자동차 정비입니다. 등산이나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온 몸을 스트레칭해줘서 근육을 준비시켜주듯이, 거리가 있는 운행을 출발하기전 자동차도 구석구석 살펴보고 점검해서 운행 준비를 시켜줘야 더욱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 다녀오실수 있지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셀프정비 항목은 많은 베스트드라이버분들께서 소홀히하고 계신 자동차 벨트 점검입니다.KTAMG 1분 셀프정비 2편! 자동차 벨트 셀프 점검, 아래 동영상을 PLAY 시켜주세요.

 

 

 

 

자동차 벨트 점검이 이렇게 간단하고 쉬웠다니!

  동영상 제작에 참여해주신 분들 잠시 테리우스 같아보이네요.

 (1초)

 

 

 

 

자동차에 대해 전혀 전문지식이 없던 문외한(門外漢)도 쉽게 점검해볼수 있는 간단한 셀프정비였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모델은 BMW 745Li 차종으로 촬영에 임해봤는데요,

 

 

 

 

본닛을 열어 텐셔너를 눌러도 보고,

 

 

 

 

눌러본 텐셔너의 회복력을 점검해봅니다.

 

 

 

 

벨트 자체의 노후화도 캡쳐사진과 같이 살펴보는데요,

 

 

 

 

저희가 점검한 모델 BMW 745Li차종과 같이 벨트자체에 이렇게 올(=실)이 있어야 정상이구요,

옆에 첨부된 자료사진과 같이 오랜 사용으로 V자 형태의 노후화 증상을 클릭상태라고 합니다.

이런경우 마모가 심한편이므로 필히 정비센터에 들르셔서 교환을 해주셔야 합니다.

 

 

 

 

벨트를 점검하실때 윗 사진과 같이 실밥풀림이 있는지도 점검해보셔야 하는 사항입니다.

오래쓰면 낡고 닳아서 장력이 떨어지기때문에 실밥이 풀어지기도 하거든요.

 

 

 

 

굉장히 오랜시간 갈지않은 채로 운행해온 자동차의 벨트입니다. 한눈에도 클릭현상과 마모가 심해보입니다.

 

 

 

 

 

엔진의 시동을 건 후에도 벨트를 점검하는데요, 벨트가 돌때 일정하게 회전하는지, 아니면 삐뚤삐뚤하게 회전하는지 등을

육안으로 확인하고, 텐셔너의 작동 반경에서 벨트가 중간 부분에 잘 위치해서 도는지도 보셔야 합니다.

 

 

 

  

 

벨트 회전시 출렁거리거나 소음이 있는 경우도 문제가 있다고 보셔야 합니다.

요정도만 살펴보셔서 문제가 없으시면 벨트는 큰 이상이 없는걸로 간주하셔도 되겠구요,

물론 가장 확실한 정비는 KTAMG 같은 정비전문업체에 들르시는게 가장 정확하고 꼼꼼합니다.

 

 

저도 최근에 퇴근하려고는 직원상사분께서 차를 출발할때 끼익-하는 소음이 난다고 하시더라구요, 소리나는줄도 몰랐는데 팬벨트의 노후화때문이라고 벨트갈아야될 것 같단 이야기를 들었었습니다. 무작정 정비맡겨야겠다고만 생각했었는데, 자동차 벨트 점검방법 정말 알고나니 너무 간단하고 전혀 어렵지 않았네요. 저도 곧장 따라해봐야겠습니다. 하핫. :P  정비업체에 들를 시간적 여유가 안되시거나, 자동차에는 별 이상은 없지만 미리미리 한번씩 점검해보고싶다 하시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될것 같네요. 말그대로 1분정도의 짧은 시간으로도 가능한 셀프정비였습니다.

 

하얀 눈이 내려와~ 하얀 함박눈이~ 나비가 날아 다니듯~ 하얀 눈꽃송이~ 세상이 온통 하얗게 옷을 갈아 입고 있어~ ♬      

-터보의 'white love(스키장에서)'中-

 

다가오는 겨울, 미리미리 점검하셔서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안전하고 편안한 낭만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KTMAG 1분 셀프정비 2편 자동차 벨트 점검 방법, 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