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über das auto/꿀TIP 2015.06.30 13:47

베테랑 정비사들이 알려주는 장마철 차량점검방법! 쉽고 정확하게 해보자

 

 

 

본격 장마철이 다가왔습니다. 오늘은 장마철 차량관리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그 동안 여러가지 셀프정비 컨텐츠를 만들어왔으니 관련 동영상들을 참고하신다면 더 쉽게 이해가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차량정비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장마철 차량점검방법.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첫 번째, 시야를 확보하자.
 

 

 시야확보를 위해 우선 와이퍼를 점검해주세요. 와이퍼 교체시기가 정해져있다고는 하나 사실 무의미한 말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잘 닦이지 않는다면 교체해주면 된다는 것이죠. 교체방법은 차량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수입차는 와이퍼 교체를 위한 ‘서비스포지션’을 설정해야 손상 없이 그리고 스마트하게 와이퍼를 교체할 수 있다는 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관련영상은 아래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또한 보통은 와이퍼 블레이드(고무날)만 점검하고 마는데요. 와이퍼 암(와이퍼를 고정하는 쇠부분)이 노후되거나 각도가 틀어지면 와이퍼가 유리에 완전히 밀착되지 않아 와이퍼를 새 것으로 장착했다 하더라도 제대로 닦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정비센터를 방문하여 와이퍼 암의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유막제거도 실시해준다면 깨끗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유막제거방법은 시판중인 유막제거제를 이용하여 유리를 한 번 닦아주는 방식으로 간단하게 시공 가능합니다.

  

 

 

 

두번째, 타이어 마모도와 적정공기압 체크
 

 빗길에서는 평상시보다 접지력이 떨어지고 그에 따라 제동력도 떨어집니다. 타이어가 노후되면 물이 제대로 빠지지 않으니 더 위험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많이 알려진 백원짜리 뒷면 감투를 이용한 방법도 있지만 타이어의 마모한계선을 체크해서 정확하게 타이어 마모도를 점검하는 방법도 병행해주세요. 타이어 옆면의 삼각형이 마모 한계선의 위치를 나타내는데 옆면의 삼격형이 가리키는대로 따라가면 마모한계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접지면이 마모한계선 가까이까지 마모되었다면 교체시기입니다.
 
 

 

이와 함께 적정공기압을 유지하여 타이어의 제동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빗길에는 적정공기압보다 10%정도 높게 설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적정공기압의 유지는 장마철 뿐만 아니라 항시 중요하며 공기압을 직접 주입하는 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휴게소, 셀프세차장 등에 설치되어 있는 자동에어주입기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적정공기압 확인방법과 주입방법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세번째, 브레이크 시스템 점검하기 

 

  

 제동시스템의 점검은 평상시에도 중요하지만 빗길사고는 더욱 큰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꼭 미리 체크합시다. 브레이크 패드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쉽게 점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아래영상을 참고하시면 누구나 어렵지않게 점검할 수 있습니다. 교체시기임에도 방치하면 안전은 물론 디스크손상 등으로 이어져 더 큰 비용이 들게 된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주저 없이 정비센터에 방문하시는게 이득입니다.

 또한 전체적인 제동력에 영향을 끼치는 브레이크액의 점검도 필수입니다. 브레이크 액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 브레이크액은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교환해주어야 하는 대상입니다. 그 위험성을 브레이크패드와 비교해보면 브레이크패드의 노후는 ‘제동력이 떨어진다’라는 정도의 위험성이라면 브레이크액의 노후로 인한 문제는 내리막길에서 ‘갑자기 브레이크 작동불능’이라는 급이 다른 아찔한 상황(베이퍼록 현상)으로 치닫을 수 있으니 꼭 점검해주셔야 합니다. 브레이크액 통을 살짝 흔들어 max와 min사이에 위치하는지 확인하고 2만원 내외의 제품을 이용하거나 정비센터에 방문하여 수분함유량을 체크해주면 됩니다. 만약 차량구입 후 수년이 지났는데도 한 번도 교환한 적이 없다면 이번 기회에 꼭 한 번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장마철에만 차량점검? 상시 차량점검으로 안전하게.

 

장마철에만 차량점검이 중요하느냐? 당연히 No라고 할 수 있죠. 그럼에도 장마철 점검, 여름철대비 점검을 강조하는 것은 바쁜 일상 속에 잊고지내기 쉬운 차량점검을 한번 씩 상기시키는데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드린 것들은 장마철에 특히 중요한 시야확보와 제동력과 관련된 장치를 점검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빗길에서는 제동거리도 늘어나고 작은 변수에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우리 모두 예방정비, 안전운전해서 사고 없이 무더운 여름을 맞이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를 꾸욱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D ♬ (댓글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