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AMG/정비사례 2015.07.13 16:22

BMW 745 타이로드교환(차량 : BMW 745 E65)

 

  


 
 이번에 함께할 차량은 BMW 745, E65모델입니다.

 

 

 

 

졸음운전으로 차량이 인도를 타고 올라가면서 조향장치의 일부인 타이로드가 휘어져서 운행이 불가능한 상태였습니다. 차가 망가지는 것은 안타깝지만 졸음운전으로 인해 더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은 것만 해도 천만다행입니다.

 

 

 


 
 이상 없어 보이던 정면의 모습과는 달리 옆모습은 외형도 많이 손상이 간 상태였습니다. 휠도 파손이 되었었는데 위 사진은 스페어로 교환한 상태입니다.

 

 

 

 


 
 
휠을 탈거하고 본격적으로 타이로드 상태를 보도록 할께요. 타이로드(tie rod)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자동차의 조향장치의 움직임을 바퀴에 전해주는 역할을 하는 장치인데요. 그 위치와 기능만 간단히 설명하자면 운전자가 핸들을 돌리면 래크 앤드 피니언(rack & pinion)이라고 불리는 톱니모양의 장치가 움직이게 되는데요. 그러면 양쪽 끝에 위치한 타이로드는 바퀴에 그 움직임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즉, 타이로드에 휘어졌을 때는 바퀴의 방향이 이미 틀어진 상태가 되므로 래크 앤드 피니언이 제 역할을 하더라도 정상적인 운행자체가 불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탈거한 타이로드와 신품 타이로드입니다. 휘어진 정도가 분명히 보이는군요.

 

 


 


                   

신품 타이로드로 장착하고 휠얼라이먼트 작업하여 마무리했습니다.

 차주분께서도 이번 사고로 졸음 운전의 위험성을 다시 한 번 느끼셨다고 합니다. 졸릴 때는 쉬고 가야 한다는 것 누가 모르겠습니까. 바쁜 일상이 쉬지 못하고 또 다시 운전대를 잡게 만드는 거겠죠. 그래도 졸음에는 장사 없습니다. 차야 고치면 그만입니다만 사람의 몸은 그렇지 않습니다. 무리한 운전은 삼가해주세요. 

 

이상으로 BMW 745 E65 차량의 타이로드 교환 정비사례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를 꾸욱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D ♬ (댓글도 좋아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도봉구 방학1동 | 미가엘모터스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