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AMG/정비사례 2015.08.11 09:50

엔진마운트 정비사례 with KTAMG(차량 : AUDI A4 2.0 TFSI)

 

 

 오늘 함께할 차량은 시동 후 차량에 심한 진동이 느껴진다하여 입고된 아우디 A4 2.0 TFSI차량입니다.

 

 

 

 

점검결과 엔진마운트의 이상으로 확인되어 작업진행하였습니다.

 

 

 


 엔진마운트는 엔진의 진동을 잡아주고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입니다. 흔히 우리가 ‘엔진미미’, ‘미션미미’라고 부르는 것은 일본식의 잘못된 표현입니다. 아무튼 엔진마운트는 엔진의 진동이 차체에 전달되는 것을 감소하는 기능과 함께 외부에서 발생되는 충격이 엔진에 전달되는 것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즉, 엔진마운트의 파손은 떨림증상과 함께 외부의 충격이 엔진에 전해지기 쉽다는 것을 뜻하므로 차량에 심한 떨림이 느껴질 때는 빨리 정비소에 방문해주셔야 합니다.

 

 

 

 

 문제의 엔진마운트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이미 엔진마운트 내의 오일이 흘러나와있는 상태입니다.

 

 

 


 
탈거한 엔진마운트입니다. 완전히 파손되어 있군요. 파손과 함께 마운트 속을 채운 오일의 누유로 내부 압력이 손실되어 댐핑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엔진마운트는 차종 구분 없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무리가 가는 장치이기 때문에 파손이 올 수 밖에 없습니다. 일종의 소모품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신품으로 교환 작업 실시합니다. 엔진을 잡아주는 힘의 균형이 맞아야 하기 때문에 엔진마운트를 교환할 때는 양 쪽을 함께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여기에 덧붙여 변속기 마운트까지 같이 교환을 해주어야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교환을 마치고 엔진룸까지 깨끗이 청소하여 작업 마무리 합니다.

 지금까지 KTAMG와 함께한 아우디 A4 2.0 TFSI 엔진마운트 교환 정비사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를 꾸욱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D ♬ (댓글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