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über das auto/꿀TIP 2015.09.23 11:32

추석연휴대비, 귀향길 귀경길 꿀팁! 이것만은 알고가자

 

 

추석 연휴 안전하고 기분 좋게 다녀오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같을 겁니다.

그런데 예기치 못하게 얼굴 붉히거나 기분이 상하는 경우가 있죠. 그리고 숨기려해도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 앞에서 불편한 심기가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뒤 늦게 ‘아..미리 알아둘 걸...’ 이라고 생각했을 때는 이미 늦었을 수도 있지요. 올 추석연휴 풍요로운 마음만 함께할 수 있는 팁들 정리해봤습니다.

 

 

 


 
■ 첫 번째, 들어갈까? 말까? 추석연휴 버스전용차로는?

 

 

 

버스전용차로도 추석연휴에는 확대운영됩니다.

밤 늦은 시간과 새벽시간을 제외하고는 추석연휴내내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에 해당되니 주의해주세요. 대상차종은 평소와 같습니다.
 

 

 

 

■ 두 번째, 이게 단속대상이라고? 지정차로 바로알기

 

[이미지출처 : 도로교통공단]


오랜만에 나서게 되는 고속도로가 낯선 분들에게는 버스전용차로를 제외하고는 지정차로가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1차로가 추월차로라는 것은 모두들 아실텐데요. 추월차로에서는 위의 이미지처럼 추월을 하고나면 다시 2차로로 돌아와야 하는 방식이라는 것 기억해주세요. 즉, 1차로에서 계속 주행을 하고 있으면 정속주행이라 할지라도 단속대상이 되며 위반 시에는 벌점 10점과 범칙금 4~5만원이 부과됩니다.

 

 

 

 

■ 세 번째, 고속도로 사고시, 안전과 비용을 챙기는 팁

 

[출처 : 국토교통부]


긴급견인제도는 한국도로공사에서는 고장 차량이 보험사의 견인서비스가 도착하기까지의 시간이 길다보니, 그 사이에 2차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에 주목하고, 2차사고의 예방을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무료견인서비스입니다. 전화로 사고위치만 알려주면 사고 지점에서 가까운 안전지대(휴게소, 영업소, 졸음쉼터 등)까지 신속하게 견인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견인가능구역은 경부선, 영동선, 호남선 등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32개 고속도로와 10개 민자고속도로입니다.

신청 방법은 사고발생 시 차량이 움직일 수 있는 상태라면 차량을 안전하게 갓길로 이동시키고 후방에 안전삼각대 또는 조명탄을 설치하고 탑승자 전원은 고속도로 밖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하세요. 그 다음 '1588-2504' 로 고속도로 긴급견인서비스를 요청하고 보험사에 연락을 취해 이동할 안전지대로 보험출동서비스를 요청하면 됩니다.

우선, 이런 방식으로 고속도로 사고처리를 하는 것이 더 빠르고 안전한 방법임은 물론이고 ‘고속도로 긴급견인서비스 10km’ + ‘보험사 출동서비스 10km’로 보험사만 부르는 것보다 그만큼 견인비용을 아낄 수가 있습니다.

 

 

 


■ 네 번째, 주정차 위반 단속 강화?완화?

     전통시장 주변은 주정차위반은 한시적 허용
 

[이미지출처 : 안동MBC 뉴스 中]

 

 뉴스를 보다보면 주정차위반을 강화한다는 소식과 완화하겠다는 소식이 동시에 들려옵니다. 헷갈리지 않을 수 없죠. 이거 뭐...강화한다는건지 완화한다는건지.. 그 이유는 지역마다 사람이 몰리는 이유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서울시 강서구 등에서는 지하철역, 백화점, 대형마트 주변에서는 혼잡을 막기 위해 기존 실시되던 주정차위반을 더 강화단속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고양시, 제천시, 여수시 등에서는 전통시장 주변에서는 주정차위반 단속을 완화하겠다 밝혔고 공영주차장도 무료로 개방한다고 합니다.

대체로 귀성객들이 고향에서 느낄 수 있는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는 움직임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큰 틀은 잡히시겠지만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니 전통시장 주변이라도 추석연휴 주정차허용구간인지 미리 확인해보시고(허용구간에는 현수막 등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주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명절날에도 단속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아서 좋을 건 없을테니까요.

 

 

 

 

■ 다섯 번째, 가족의 안전이 귀찮다고요? 추석 전 차량점검

 


 
사고는 안 나는게 최선입니다. 내가 아무리 잘해도 나는게 사고라지만 적어도 나 때문에 우리 가족이 사고가 나서는 안되겠죠. 자주 해줄수록 좋지만 적어도 명절 전에는 출발 전에 차량점검을 꼭 실시합시다. 귀찮음의 담보가 우리가족의 생명이라고 생각하면 참 아찔한 일입니다. 명절연휴 긴급출동의 원인 중 80%가 차량점검 미 실시로 인한 것이라고 합니다. 제동시스템과 타이어, 배터리, 오일류 점검등 주요점검항목들은 중요하지만 어렵지 않게 점검할 수 있으니 꼭 실시해주세요.

 

 

지금까지 추석연휴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 함께 보았습니다. 사실 각종 단속이나 사고가 아니더라도 추석연휴에는 언제나 스트레스가 뒤 따르죠. 거기에 대해서는 명절증후군이라는 말도 있으니 말할 것도 없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매년 찾아올 연휴, 찡그리고 있다고 기분 좋아지는 것도 아니라는 건 우리 모두 알고 있잖아요. 지나고나서 후회없도록 모든 분들이 풍요로운 하루하루를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를 꾸욱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D ♬ (댓글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