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über das auto/꿀TIP 2015.10.01 16:50

왜 세차만 하면 비가 올까? 비 오는 날 세차하는게 더 좋다? 비(雨)와 세차 이야기




‘왜 내가 세차만 하면 비가 오는가!’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많은 분들이 공감할 말이죠. 저도 유독 세차만 하면 비가 오는 편입니다. 올해 유독 가물어서 걱정이라고 하던데 제가 세차만 하면 단비가 내리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렇다고 일기예보를 확인하지 않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이거 뭐 기우제나 다름없으니..가뭄이 지속될 때마다 제가 세차를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싶을 정도입니다.

 




■ 왜 세차만 하면 비가 오는가!



떠도는 말에 의하면 비가 오기 전에는 습도가 올라가면서 차량외부에 먼지도 많이 달라붙고 차량 안에 퀴퀴한 냄새도 많이 나기 때문에 사람들의 세차욕구가 자극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물론 영향이 없잖아 있겠지만 이것만으로는 왜 내가 세차만 하면 비가 오는가에 대한 속 시원한 답변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방법은 관점을 바꾸는 것입니다.

그런데 역시 상식적으로는 비가 그친 뒤 세차를 하는게 가장 현명하지 않을까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이 또한 편견이라는 사실. 요즘에는 일부러 비 오기 전날, 심지어는 비가 오는 날에 세차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게 무슨소리 일까요? 모르고 보면 그저 이상한 사람들로 보이지만 여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를 알고나서는 어쩌면 여러분도 그 이상한 사람들 중 한 명이 되어있을지도 모릅니다.





■ 첫 번째, 비 오기 전날 세차를 하라?



비 오기 전에 세차를 하면 헛수고라는 편견과 달리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비 오기 전 세차가 차량도장면의 상태를 유지하는데 훨씬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도장면의 각종 오염물질은 비(특히 산성비)를 만나면 도장면에 더 해로운 물질로 변질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비온 뒤 방치된 물자국이나 얼룩은 아무리 거품으로 세차를 해도 쉽게 지워지지 않고 얼룩으로 남기도 합니다. 그만큼 도장면에 깊게 침투했거나 손상을 주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세차 후 실시하는 광택이나 코팅이 도장면을 보호하여 산성비로 인한 손상을 줄여주고 차유리를 세정제로 닦는 것만으로도 빗길에서 시야확보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들로 일부러 비가 온다는 소식이 들리면 미리 세차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니 세차만 하면 비가 온다고 자책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두 번째, 심지어 비 오는 날 세차하기?



셀프세차장이 지금처럼 많지 않고 자가세차가 일반적일 때에는 비 오는 날은 오히려 세차하기 좋은 날이기도 했습니다. 젖은 땅으로 인해서 옆집 사람들 눈치볼 필요도 없고 물도 절약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죠. 물론 지금은 그때와는 상황이 달라져서 비 오는 날 세차하는 사람은 이상하게 보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요즘에도 간혹 비 오는 날에 세차하는 분들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에는 여러가지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찌든 때, 벌레나 굳은 오염물질을 제거하기에는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마른 날에도 찌든 때나 벌레, 휠을 청소하기 위해서 물을 뿌려놓고 불려놓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하지만 비 오는 날에는 이러한 과정을 덜 수가 있고 대부분 더 긴 시간 불려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보다 손쉽게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세차 후에는 지하주차장을 이용해 물기를 제거하기도 하지만 비가 오는 날에는 찌든 때를 벗겨내는 외관청소만 실시한 뒤 비가 그친 날에 다시 실내세차와 간단한 물 세차로 마무리 하기도 하는데요. 시간이 두 배로 소요될 것 같지만 짧게 끊어서 두 번 하는 셈이라 의외로 소요되는 시간이나 비용도 별반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셀프 세차장 이용 시). 시외도로를 주행했거나 오염물질이 많은 상태라면 비 오는 날 세차 한 번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비 오는 날 세차와 빗물로 하는 세차를 구분해야 하는데 비를 이용한 세차는 물은 절약할 수 있을지 몰라도 산성비나 기타 오염 물질로 인해 눈에 보이지 않는 도장면 손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빗물로 헹구는 세차를 계획하셨다면 가급적 비가 완전히 그친 뒤 깨끗한 물로 세차를 하는게 바람직합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를 꾸욱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D ♬ (댓글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