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수입차정비. 마음이 편안해지는 매장. 고객우선주의를 실천하는 KTAMG창원마산회원점(명차정비)



이번에 다녀온 매장은 창원시 마산회원구에 위치한 KTAMG마산회원점(명차정비)입니다.



[마산회원구 내서읍에 위치한 KTAMG 창원 마산회원점]


이 곳은 사장님의 비롯한 두 분의 정비사와 정비외의 업무를 담당하는 사모님이 함께하는 매장입니다. 원래는 경남대 인근에서 15년 가까이 매장을 운영하다가 2~3년전에 이 곳으로 옮겨오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사실 이 매장을 방문하기로 결정한 것은 창원 인근에 거주하는 지인들의 추천 때문이었습니다.


 

[작업중인 KTAMG창원마산회원점의 구자명 대표(위)와 직원(아래)]


 이 곳, 구자명 사장님이 예전 매장에 있을 때부터 다녀온 사람들은 하나같이 좋은 말들을 많이 해주고 한 번 가보라고 추천해주셨던 것이죠. 그 소문을 입증하듯 오전 중에 방문했는데도 굉장히 분주한 모습이었습니다.



[KTAMG창원마산회원점(명차정비)의 매장 뒤편 야외 테라스]



■ 삭막한 카센터 NO! 차 맡기고 힐링하는 카센터
 

사장님과 인사를 나누고 짐을 내려놓기 위해 휴게실로 이동했는데 이게 웬걸.. 야외로 이어지는 휴게실에는 맑은 물과 녹색 경관이 펼쳐져 있었습니다. 앞 쪽에 아파트가 줄지어 있고 매장이 큰 도로변에 위치해 있는지라 뒤편에 이렇게 좋은 풍경이 펼쳐질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었는데 뜻밖의 풍경을 만나게 되어 장거리운전의 피로가 풀리는 느낌이었습니다. 전국의 유명한 정비소를 찾아 다니면서도 제가 아직 카센터라는 곳에 대한 편견이 남아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곳에서는 차를 맡겨놓고 잠시 앉아 풍경을 보며 차 한잔 즐기거나 아이들과 잠시 발 담그고 기다리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KTAMG창원마산회원점(명차정비)의 작업장 내부]


■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정비소


다시 매장 안으로 들어오니 작업장 내에는 뒤편 휴게실의 풍경과는 상반되는 최신식 시설들로 채워져 있었고 작업 공간도 효율적으로 배치가 되어 있었습니다. 좋은 음악까지 매장을 가득 채우고 있으니 정비를 배운 적 없는 저도 이 곳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좋은 작업 환경이 양질의 정비서비스로 이어지고 고객이 만족하면 다시 웃으며 다른 작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구조가 눈에 보이는 매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들은 이야기지만 실제로 여기 단골 분들은 다른 것보다 사장님의 인상과 사람대하는 모습이 너무 좋아 차를 맡기기 시작했다고 하니 제 말이 틀린 말은 아닐겁니다. 자, 지금부터는 구자명 대표님과의 인터뷰 내용을 확인해 보시죠.

 



[인터뷰중인 구자명 대표 – 휴게실 야외테라스에서]

■ 고객우선주의 실천방법을 아는 정비소

- 작업장에 설치된 고객관리PC, 고객을 위한 장비투자 등


 Q    매장을 둘러보니 장비에도 투자를 아끼시지 않는 것 같아요.

A_  정비를 하면서 장비는 내가 필요하다기보다는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기 때문에 계속 업그레이드해주고 필요한 장비가 있다면 아끼지 않고 구비하는 편이에요. 물론 사놓고 잘 안쓰게되서 구석에 방치해논 장비들도 있어요. 하지만 좋은 장비를 갖추고 있으면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로 돌아가고 결국 나에게 돌아오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무리 고가의 장비라도 고객을 위한 것이지, 장비가 주가 되서는 안된다고 생각해요. 그렇다고 막 쓰는건 아니지만 고객에게 더 좋은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오래 사용해서 정들은 장비라해도 언제든지 교체를 합니다.


 Q    인기가 많은 매장이신데 고객관리 노하우가 따로 있으신가요?

A_ 보통 카센터는 사무실에 고객관리 PC가 있어요. 그런데 저희는 사무실 안에도 PC가 있지만 작업장에도 고객관리 PC를 설치해놨어요. 그래서 차량이 입고되면 가장 가까운 곳에서 고객정보와 차량작업내용을 먼저 확인한 다음에 응대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대화도 지난 번 작업과 연결되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고 고객입장에서는 내 차에 대해 알고 있으니 믿음이 가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예전매장에서도 고객관리용 메인PC를 작업장에 배치하고 사무실에는 보조PC를 설치했었어요. 고객응대를 잘하려면 고객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도 중요한 것 같아요.


 Q    고객의 차량이 입고되었을 때는 어떤 부분을 가장 신경쓰는 편인가요?

A_ 고객입장에서 원하는 부분을 먼저 해결하는 것을 우선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소리가 나서 입고를 했는데 정비사 입장에서 더 중요한 부분이 있다고 판단되었을 때도 고객이 원하는 수리를 먼저 해결하고 고객에게 중요한 부분을 고지해서 수리하도록 합니다. 정비사가 보는 시점과 고객이 보는 시점이 다르니까 고객입장에서 생각하고 만족을 우선으로 삼고 있어요.



  [작업중인 KTAMG창원마산회원점의 구자명 대표(위)와 직원(아래)]


 Q    함께 일하시는 직원 분도 인상이 너무 좋으세요. 소개 좀 부탁드릴게요.

A_ 저 친구는 원래 정비를 하던 친구가 아니라 우리 고객이었어요. 자동차와 전혀 관련 없는 자기 사업을 하던 사람이었는데 차를 워낙 좋아하고 하던 사업이 시간이 자유로운 편이라 거의 매일 우리 매장에서 살다시피 했어요. 그러더니 이 친구가 사업을 접고 몇 개월간 말리던 와이프를 설득해서 결국 우리 정비소로 들어왔어요. 그만큼 정비가 하고 싶었던 친구라 정비가 너무 재미있다며 정말 열심히 해요. 퇴근을 평균 8시 반이나 9시에 하고 일이 없어도 정비소에 남아있다가 가서 제발 좀 집에가라고 할 정도입니다. 그만큼 열심히 하는데다가 자기 사업하면서 영업적인 능력도 갖춘 친구라 굉장히 밝고 붙임성도 좋아서 내가 잘 못하는 부분도 커버해주고 있어요. 여러 가지로 참 고맙고 저에게는 가족이나 다름 없어요.


 Q    친절한 직원들과 좋은 음악까지. 매장 분위기가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작업장 내에 항상 음악을 틀어 놓으시는 편인가요?

A_ 네. 저도 우리 직원도 음악을 참 좋아해요. 작업장에 음악이 있으면 손님들도 카센터를 딱딱하게 느끼지 않으시고 작업분위기도 좋아져서 항상 틀어놓습니다.


 Q    사장님도 원래 음악을 좋아하시는 편이신가 봐요.

A_  제가 형제가 10남매인데 제가 8번째거든요. 그 중 제 형이 음악을 참 좋아했어요. 그래서 형의 영향으로 저도 음악을 좋아하게 되었는데 제가 첫 월급을 탔을 때도 가장 먼저 한 일이 오디오를 사러 간 거였어요. 그 때가 90년대 초반에 한창 오디오시장이 커지고 있을 때였는데 그 당시 월급 25만원 받은 걸로 24만원짜리 앰프를 샀어요. 거의 전재산을 투자했던거죠. 그리고 또 월급을 타면 튜너를 사고.. CD를 사고 그랬죠. 지금 작업장에 설치된 앰프가 바로 그때부터 갖고있던 그 앰프에요. 정도 많이 들었는데 지금은 우리 직원이 더 좋아하는 것 같아요.


 Q    스트레스 해소 방법은 무엇인가요?

A_ 스트레스라는게 사람마다 받아들이는 방법과 정도가 다른 것 같아요. 예를 들면 쓴 맛과 같달까. 쓴 맛을 받아들이는 정도는 무조건 싫다고 하는 사람도 있고 사람마다 차이가 있잖아요. 스트레스도 받아들이기 나름인 것 같아요. 그게 스트레스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 기분 나쁜 일이 있어도 지나가면 다 별일 아닌 것이 되는거니까요. 멀리 보고 생각하고 한번만 더 생각하면 그다지 화낼 일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항상 웃으면서 일하려고 노력하고 저는 화를 잘 안내요. 그래서인지 고객분들도 다른 것보다 제 인상이 좋아서 차를 맡기러 오는거라고 하시는 분들도 많은 편이에요.




 [인터뷰중인 구자명 대표 – 휴게실 야외테라스에서]


 Q    사장님의 앞으로의 계획 말씀해주세요.

A_  저의 경우는 10년마다 크게 변화를 주고 있어요. 정비를 처음 시작하고 10년배워 첫 매장을 오픈했고 그로부터 10년 뒤에는 2호점을 열었죠. 그 뒤로 지금 3년정도 지났는데 다음 10년째가 되는 때에는 정비공장을 해보고 싶어요. 그리고 저는 고1인 우리아들에게도 자동차공부하라고 했어요. 선택은 본인이 하는거지만 아들과 함께 정비하다가 그리고 어느정도 나이가 되면..대략 60대 중반이 넘어가면 저는 다른 삶을 살아보고 싶어요. 너무 바쁘게 살아와서 섬에 들어가서 여유를 찾으며 사는 삶을 꿈꾸게 되는 것 같아요. 우선 지금은 열심히 일해야죠.




[KTAMG창원마산회원점(명차정비) 임직원 일동]


지금까지 인상 좋기로는 전국구. 좋은 인상만큼이나 고객우선주의를 실천하고 있는 매장 KTAMG창원마산회원점(명차정비)를 둘러보고 구자명 대표님과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사장님과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좋은 인상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마음가짐으로 사람을 대하고 생각하느냐에 달려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다가 분명한 정비철학과 강단이 있는 분이었기 때문에 구자명 대표님에게는 ‘부드러운 카리스마’라는 단어가 딱 어울리지 않나 싶습니다. 마케팅이나 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도 관심이 많으신 분이니 앞으로는 더 많은 분들에게 알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D.

창원마산에서 믿을만한 정비소를 찾으신다면, 사람을 편안하게 해주는 이 곳, KTAMG창원마산회원점(명차정비)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KTAMG 창원마산회원점, 명차정비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삼계리 306-5

정비상담 및 문의 1577 - 4161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를 꾸욱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D ♬ (댓글도 좋아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 KTAMG창원마산회원점, 명차정비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