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 알고타자, 차대번호로 알 수 있는 정보들과 조회방법

 

 

 


차대번호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 차량등록번호와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차대번호(VIN : Vehicle Identification Number)는 차량을 식별하기 위해 차량마다 부여되는 고유의 번호를 말합니다. 자동차의 주민등록번호라고 할 수 있는데 1981년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에 의해 표준화 되었습니다

 자동차의 주민등록번호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의 등록이나 소유권, 도난 방지, 결함 추적 등에 유용하게 쓰이는 정보입니다. 즉, 차대번호만 알아도 차량의 제조사나 제작시점, 회사, 심지어는 제조공장 등의 정보를 알 수가 있는 것입니다. 자동차 정비에서도 차대번호조회를 통해 차량도난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차량의 상세정보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한 부품을 찾고 정비지침을 찾는데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역이나 자동차의 용도 등 차량 소유주와 관련된 정보가 표시되고 원한다면 변경도 가능한 차량등록번호하고는 분명한 차이가 있는 셈이죠.

 

차대번호로 알 수 있는 정보들

17자리의 차대번호는 우리의 주민등록번호처럼 각 자리숫자는 각각의 의미를 담고 있는데 우선 크게 3가지 그룹으로 나누어서 볼 수 있습니다.

- 1~3자리 :  WMI(World Manufacturer Identifier, 제작회사군) - 차량의 제조국가나 제조 업체를 식별하기 위한 문자가 자리합니다.
- 4~9자리 :  VDS(Vehicle Descriptor Section, 자동차특성군) – 차량 종류를 식별하기 위해 현지 규정에 따라 사용되며 차량 플랫폼에 대한 정보, 모델, 바디타입 등을 포함합니다. 이 부분은 제작사가 자체적으로 세부 부호를 설정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제조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 10~17자리 : VIS(Vehicle Indicator Section, 제작일련번호군, 10~17자리) - 제작년도와 공장의 위치 그리고 제조일련번호를 포함하는 부분으로 이 부분은 모든 제조사가 공통된 부호를 사용하며 일반 소비자에게는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지만 자동차정비에 있어서는 적합한 부품을 찾기 위해서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대번호 각 자리별 의미

아까말씀드린대로 각 숫자와 문자가 모두 각각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차대번호는 17자리의 영문과 숫자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 ‘0’과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알파벳 ‘I’, ‘O’, ‘Q’은 사용되지 않는 특징도 있습니다. 총 17자리 중에서는 3~9자리는 각 제조사가 내부적으로 설정한 코드를 적용하기 때문에 제조사별로 차이가 있고 소비자들이 그 정보까지 알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반면 1~2, 10~17까지는 모든 제조사가 공통된 코드를 쓰기 때문에 소비자들도 쉽게 차량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의미를 한 번 알아보도록 하죠.

 

1 : 제조국가

첫번째 자리는 제조사국가를 의미합니다. 주요국가의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산차의 차대번호는 ‘K’로 시작하고 요즘 부쩍 늘어난 BMW,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의 차대번호는 모두 ‘W’로 시작하죠.

 

 

2 : 제조사

두번째 자리는 제조사를 표시하며 주요 제조사의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3~8 : 차량구분, 차종, 세부차종, 바디타입 등

3~9자리는 각 제조사가 내부적으로 설정한 코드를 적용하기 때문에 제조사별로 차이가 있고 소비자들이 그 정보까지 알기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3~8 자리에는 들어있는 정보는 대체로 승용차인지 화물차인지 차종은 무엇인지 세부형식, 배기량, 안전벨트형식 등의 정보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9 : VIN표기의 정확도 증명 (타각의 이상유무 확인표시) 번호

아홉 번째 자리 숫자에는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다른 자리 문자들이 자동차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반면, 9번째는 차대번호의 정확도를 확인하기 위한 글자, 즉 'Check digit'입니다. 1부터 10까지의 숫자가 있고( 10은 ‘X’로 표시) 높을수록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다른 글자들과 달리 수학계산기로 계산되어 입력된다고 합니다.

 

10 : 제작년도

열 번째는 제작년도를 표시하며 모든 제조사가 공통된 기준을 사용합니다. 제작년도별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11 : 제작공장위치

열한 번째는 제작공장의 위치를 표시합니다. BMW를 예를 들면 ‘A=Munich, N=South Africa, L=Spantanburg’ 처럼 약어로 표시됩니다.

 

12~17 : 제작일련번호

 12번부터 17번까지는 제작일련번호를 담고 있는데 소비자에게 중요한 번호는 아니지만 정비에 있어서는 뒤의 일련번호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 일련번호를 통해 같은 모델의 차량이라도 생산라인 변경, 부품 변경으로 인해 달라질 수 있는 부품번호를 정확히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일례로 BMW의 부품을 주문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뒤에서부터 7자리의 차대번호입니다. 부품에 관련된 중요한 정보는 뒤 쪽에 있다는 뜻입니다.

 

 

차대번호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

 차대번호는 앞서 말씀 드린대로 중고차거래를 할 때 자동차 정비를 할 때 등 유용하게 쓰이는 정보입니다. 그렇다면 내 차의 차대번호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메르세데스 벤츠 E시리즈의 B필러 자기인증라벨]

차량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엔진룸 안쪽에 부착되어 있고 위변조를 막기 위해 타각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운전석 또는 조수석의 기둥(B 필러), 그리고 대시보드 앞 유리쪽 (우리가 연락처를 붙여놓는 위치)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대번호는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하는 정보이기 때문에 대부분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니 찾는게 어렵지 않습니다.

 

[BMW 7시리즈 엔진룸 측면]

 [기아 카니발 뒤쪽 창문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차대번호]

 

 

 

일일이 따져보기 귀찮다.

차대번호를 조회할 수 있는 웹사이트들

 차대번호에 포함된 정보를 알고 싶을 때 차대번호를 입력만 하면 포함된 정보를 알려주는 사이트들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자동차기술연구소(KART) 사이트에서 조회가 가능했으나 2007년 이후의 차량과 수입차의 경우에는 불가하기 때문에 제한이 많습니다. 17자리 모든자리의 정보를 알려주지는 않지만 차대번호 입력으로 차량에 대한 간단한 정보조회가 가능한 해외사이트 링크 걸어드리겠습니다.

1: VIN decoderz :       http://www.vindecoderz.com/




2: VIN DECODER :  http://www.vindecoder.net/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를 꾸욱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D ♬ (댓글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