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AMG/정비사례 2015.12.16 15:33

아우디 엔진소음발생, 체인•텐셔너 교환 정비사례 with KTAMG광진점(하늘카서비스) (차량 : 아우디 TT 1.8)

 

 

 

오늘 소개해드릴 차량은 엔진에서 ‘와글와글’, ‘바글바글’하는 소음이 발생되어 KTAMG서울광진점, 하늘카서비스에 방문한 아우디 TT입니다.

 

 

 [신형 아우디 TT, 출처 : 아우디 공식 홈페이지]

 

오랜만에 구형 TT를 만나니 반가웠습니다. 최근에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신형 TT가 출시되면서 크게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아시다시피 그 것도 결국 구형TT가 나타났을 때의 디자인충격, 센세이션 이런 것들로부터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죠.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신형보다 구형 TT에 대한 생각이 남다르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신형TT가 디자인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자, 본론으로 돌아와 작업내용 확인해보겠습니다. 우선 소음을 글로 표현한다는게 난해하긴 합니다만, 이 경우에는 엔진구동 시 ‘와글와글’, ‘바글바글’하는 소리가 납니다. 로커암을 탈거하고 확인하면 그 소리가 더 확연해지고 체인 리프트가 작동하면서 소음이 발생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원인은 체인 텐셔너의 작동 불량으로 체인 장력이 느슨해져서 회전 시에 소음이 발생된 사례입니다. 교환이 필요합니다. 하나하나 짚어가보도록 할게요.

 

 

 우선 로커암부터 탈거해줍니다.

 

 
 
로커암을 탈거하면 체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인은 마모되고 노후된 상태로 이 또한 교체가 필요합니다.

 

 
 
이 작업 시에는 타이밍도 신경써야 합니다.

 

  
 
이제 새로이 자리잡게될 캠샤프트체인과 체인텐셔너 모듈입니다.

 

 

체인작업 시에는 캠샤프트 마크에서 체인돌기를 기준으로 16칸으로 맞추면 됩니다.
교체 전에 표시를 하는 것은 기본이겠죠?

 


 
새로운 체인과 텐셔너가 장착된 상태입니다. 

 

 

노후된 보조물탱크도 교체하고 마지막으로 엔진룸을 세척하여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자동차의 소음은 항상 주목하셔야 합니다. 단순한 바람소리도 있겠지만 기계적인 소음일수록 더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이번 사례의 경우에도 연식이 있는 차라는 이유로 방치했을 경우, 엔진부조와 엔진정지로도 이어질 수 있는 사례였습니다. 소음이 발생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점검부터 받으셔서 안전하게 주행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KTAMG광진점, 하늘카서비스와 함께한 아우디 엔진소음 정비사례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TAMG 광진점(하늘카서비스)

서울 광진구 구의동 233-12

정비상담  문의 1577 – 4161

 

[KTAMG 서울광진점, 하늘카서비스 지도보기]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를 꾸욱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D ♬ (댓글도 좋아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광진구 구의1동 | 하늘카서비스 광진점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