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AMG/정비사례 2016.01.12 10:51

BMW 3시리즈 브레이크 딱딱해짐 증상, 엔진부조 정비사례 with KTAMG (차량 : BMW E90 3시리즈)

 

 

 

안녕하세요. 수입차정비전문 KTAMG입니다.

 요즘처럼 추워지는 때에는 차량의 이상징후를 발견해도 이 증상이 겨울이라 추워서 일시적으로 그런 건지, 이상이 생긴 건지 헷갈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전에 작업한 내용이지만 마찬가지로 겨울에 오해하기 쉬운 사례여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오늘 사례에 함께할 BMW 3시리즈, E90입니다. 차량상태는 약간의 엔진부조증상과 브레이크가 딱딱해진 상태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 경우에도 일반인의 경우에는 겨울이 되면서 찾아오는 일시적인 증상인지 고장증상인지 판단하기는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럴 땐 속 시원하게 정비소에 방문하셔서 점검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좋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부담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작은 문제가 큰 문제로 확대될 수 있고 그 결과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이상징후가 느껴진다면 반드시 정비소에 방문해보셔야 합니다. 하지만 괜히 견적을 불리지 않을까 걱정된다면 단골매장을 방문하시 별 문제 아니라면 당연히 비용도 들지 않으니 크게 걱정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우선 이번 사례의 경우에는 점검결과 진공펌프와 산소센서의 문제였습니다.

 

 

 

 

고장원인을 찾아가기 위해 덮개를 하나하나 걷어내보도록 하겠습니다. 진공펌프와 산소센서 모두 앞에서 바라봤을 때 왼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엔진덮개를 탈거하고 나서도 진공펌프와 산소센서는 생각보다 깊숙히 있어서 겉에서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바로 탈거해보도록 하죠.

 

 

 

 

탈거한 진공펌프입니다. 브레이크페달이 딱딱해진 원인이죠. 누유의 흔적이 보이시나요? 진공 펌프 내에 있는 씰링이 노후화로 인해 경화되면서 파손되면서 오일의 누유가 발생한 상태입니다. 

 

 

 

 

새 제품으로 교환하기 위해 준비합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진공펌프는 브레이크 시스템에 관여하는데요. 진공펌프에 문제가 생기면 브레이크 페달이 딱딱해지는 증상, 뻑뻑한 증상으로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됩니다. 

 

 

 

 

엔진부조의 원인이 되었던 산소센서도 교환하고 노후된 플러그 교체작업도 실시합니다. 산소센서에 문제가 생기면 혼합비의 제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엔진부조가 발생하고 연비도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 부분이 해결되면 연비개선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작업완료하고 모든 증상은 정상으로 돌아와 정상출고했습니다. 제동장치의 이상징후는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특히나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빠른 점검이 필요하다는 것 기억해주세요. 겨울이라고 차량점검 소홀히 하지 마시고 모두 안전하게 겨울 나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BMW E90모델의 정비사례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를 꾸욱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D ♬ (댓글도 좋아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대전 서구 용문동 229-20 | 대전 서구 용문동 229-20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