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AMG/정비사례 2016.02.25 15:31

시동불능 아우디 회생. 고압펌프 고장 정비사례 with KTAMG (차량 : 아우디 A6)



시동이 안 걸리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텐데요. 때로는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한 경우들이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큰 작업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고객 분들과 마찬가지로 저희들도 간단히 해결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원인을 찾아갑니다.



 


 이번 사례도 시동불능으로 입고된 아우디 A6입니다. 




 고장원인은 고압펌프의 문제였는데요고압펌프는 자동차가 작동할 때 연료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심한 경우에는 연료가 공급되는 커먼레일이나 인젝터연료펌프까지 연료관련 장치들에서 연쇄적으로 문제가 발생했을 확률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사례가 바로 종합적으로 문제가 생긴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도 비교적 큰 작업이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차근차근 작업을 진행해보도록 하죠.





 라인들과 상부의 흡기매드폴드를 탈거하면 고압펌프가 점차 모습을 드러냅니다.

 


 

안쪽에 보이는 흔적들입니다. 쇳가루가 보이는데요. 고압펌프가 제대로 돌지 않아 생긴 결과입니다. 이런경우 커먼레일과 인젝터까지 막히게 되고 연료펌프까지 전반적인 교체가 필요하게 됩니다.

 


 

역시 쇳가루가 확인되는 고압펌프의 연료량 조절밸브입니다.

 



커먼레일과 인젝터도 교환이 필요합니다.

 

 


탈거한 고압펌프. 이 녀석 때문에 인젝터며 연료펌프까지 연쇄적으로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이어서 작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료와 관련된 것은 파이프를 제외하고는 전부 다 점검해봐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연료펌프의 상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뒷좌석 시트 아래 쪽에 위치한 연료탱크에서 펌프를 탈거합니다.

 



 펌프 내부에는 자력이 있기 때문에 사진에서처럼 쇳가루가 확인됩니다. 리턴 연료에 의해 연료탱크까지 쇳가루가 들어오기 때문인데요. 연료탱크와 연료펌프 쪽도 작업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연료필터도 교체가 필요합니다.

 


 

 이렇듯 고압펌프가 관여하는 여러 부분을 꼼꼼히 확인한 뒤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고압펌프는 부품의 결함, 잘못된 연료의 지속적인 사용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고장이 발생하는데 상황이 악화될 때까지 운전자가 이상증세를 미리 알아차리기는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엔진부조나 출력저하 문제, 펌프에서 소리가 나는 등의 징후도 운전자가 알아차리기엔 사실 미비한 정도여서 심각해져야 알아차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듯 한 번 문제가 생기면 큰 작업을 필요로 하고 수리비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더더욱 정확한 수리가 가능한 곳에서 작업하시기를 권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KTAMG 고압펌프 정비사례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를 꾸욱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D ♬ (댓글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