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BMW, Audi는 왜 튜닝을 할까?

 

 

벤츠는 왜?! 벤츠, BMW, 아우디는 왜 튜닝을 할까?

 

꿈의 차량 벤츠(Mercedes-benz), 비엠더블유(BMW), 아우디(Audi)와 같은 명품 메이커에서는 명품다운 전문 튜너를 두고 튜닝을 하고 있다는 사실! 자동차에 어느정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알고 계실텐데요.

외국에선 튜닝이 굉장히 활성화, 보편화 되어있다고 하죠. 국내에서처럼 간단하게 머플러나 바퀴등을 가는 정도가 아니라, AMG, 브라브스, 칼슨등의 대표적인 벤츠 튜너가 있어서 아예 차체를 전체적으로 튜닝하는 컴플릿카로 재판매할정도 입니다. AMG는 벤츠의 공식 튜너로 인정되면서 벤츠의 자회사로 알려져 있는데요. 벤츠를 고출력 스포츠 모델로 튜닝해서 BMW의 M시리즈처럼 AMG모델을 정식으로 내보내고 있습니다. 모델에 따라 AMG 버전으로 튜닝되어 순정 벤츠가 나온다고 보시면 되는데, 동일 차종의 경우 AMG모델은 무려 두 배의 성능을  낸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왜?! 언제부터 벤츠가 튜닝을 하게 된걸까요?!

갓 뽑은 그 모습 그대로도 훌륭한 것 같은데 왜 굳이, 튜닝이란 회사를 왜 직영으로 보유를 하고, 투자를 하며, 추가비용을 들이면서 튜닝을 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봅시다.

 

 

  최초 튜닝의 시작은 자동차경주에서부터.

 

 

최초 튜닝의 시작은 자동차 경주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1894년경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세계 최초 자동차 경주를 시작으로 1904년 국제자동차연맹(FIA)이 설립, 자동차 경주에 필요한 포뮬러(규칙)들을 하나씩 정립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규칙들이 어느 정도 정립된 1930년대부터 '포뮬러'란 단어가 경주용 자동차를 뜻하는 말로 통용되면서 1950년 FIA는 포뮬러 자동차로 펼치는 세계 최고의 경주라는 의미로 지금의 F1(포뮬러원)그랑프리를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오래달리기의 랠리경주 시합

-순간 가속력의 드래그 시합

-오프로드의 험로주행 능력 시합등

자동차의 내구성과 성능을 가리는 시합이 다양한 분야별로 탄생하면서, 브랜드마다 자동차 경주 결과를 가지고 차량의 성능과 우수성을 광고하는 마케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차량을 시합에 출전시켜 우승시킴으로써 그들은 '자동차 경주에서도 우승한 탁월한 능력의 차량'이라는 광고 카피를 내걸수 있었구요. 자동차 경주를 이용한 마케팅이 선전하면서 튜닝은 더욱 활성화되고 분야별로 세분화 되었죠. 이렇게 자동차 경주를 위한 내구성과 성능의 업그레이드가 자동차 튜닝의 시작이었습니다.

 

  

 메이커에서 추가 튜닝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튜닝이란 '각 운전자의 취향에 맞게 차량의 기능과 성능을 변경하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출시되는 자동차 모델은 대중성을 고려해서 디자인, 설계되다보니 개인의 취향까지 맞출 순 없습니다. 특정 부분을 개인 취향에 맞춰 개조, 운행하기 위해선 튜닝이 꼭 필요하지요. 그렇다면 다른 국내 or 수입 브랜드와 달리 Benz, BMW, Audi 같은 대형 메이커에서 전문적인 추가 튜닝을 하는 이유는 뭘까요?!

 

 

가장 쉽게 엔진을 예로 든다면, 순정상태의 차량에 엔진은 75%의 출력을 낼수있게 제작되었습니다. 이는 100만 KM 주행 기록 등, 엔진고장없이 오래 쓸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기도 하고, 엔진의 성능대비 최고의 열효율과 연료소비율이나 내구성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엔진성능을 위함이기도 합니다. 이때 특정 개인이 내구성보다는 출력에 초점을 맞추고 싶다면, 엔진이 낼 수 있는 최고의 출력으로 세팅하여 판매를 하구요, 반대로 엔진의 출력보다 최적의 연료소비율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가능합니다, 공장에서 찍어낸 똑같은 차량들을 요구자의 요구에 맞춰 개성이라는 재미를 부여할수 있다는 꽤나 매력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인들의 개성 표출 욕구를 충족시켜줄수 있다는 무한한 변화성. 그때문에 튜닝은 점점 더 많은 이들에게서 사랑받고 보편화되가는 추세를 밟고 있습니다. 대형브랜드에서도 튜닝의 매력과 부가가치를 일찍이 알아봤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튜닝을 하고 있는것 같네요.

 

 

 아름다움과 성능을 모두 잡으려면 전문업체로.

 

 

자동차의 성능 튜닝 못지않게 사랑받는게 바디 튜닝인데요, 개인의 스타일을 얼마든지 반영하여 카멜레온 같은 매력을 뽐낼 수 있습니다. 바디튜닝은 외형의 디자인 문제이기 때문에 성능에 관련된 보완업이 튜닝이 가능하구요.

 

 

엔진의 출력튜닝은 반드시 하체튜닝을 먼저 작업해주신 이후에 하셔야 된다네요. 브레이크 제동성능이 향상되지 못한 상태에서 엔진출력이 상승된다면, 긴급 상황 발생시 제동 거리로 인한 사고가 발생될 수 있답니다. 서스펜션의 튜닝없이 엔진튜닝을 한다면 직선도로에서는 가능하지만 코너의 운행구간에서는 차량의 속도를 이기지 못하고 차량이 도로밖으로 이탈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거든요. 한정된 트랙안 경기장에서의 튜닝도 2차사고를 유발해 화재나 사망등의 큰 위험을 가져오기도 하는데요. 이런 위험을 감안해서라도 튜닝을 알아보고 계신 분들은, 전문 튜닝 업체에 문의하시길 바랄게요. 반드시 전문 튜닝 업체를 찾으셔야 전문가 상담을 통한 내구성 고려한 튜닝 서비스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튜닝은 일반인들이 순정차량가지고 맛보지 못한 무궁무진한 재미와 또 다른 세계가 있습니다. 아름다움과 성능 2마리토끼를 모두 잡은 명품 튜닝으로 안전하고 즐거운 드라이브 하기실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