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AMG/정비사례 2016.03.10 15:40

BMW 오일소모과다, 오일누유 정비사례 with KTAMG평택점 (차량 : BMW E90 320i)



 차량연식이 어느 정도 차게 되면 피할 수 없는 증상 중 하나는 오일누유입니다. (물론 간혹 신차에서도 기계적인 결함으로 오일소모나 누유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도 하지요.) 오일누유가 발생하는 이유는 대부분 고무재질의 개스킷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탄력을 잃는 경화가 진행되고 원래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례도 오일누유, 그리고 지나친 오일소모가 발생되어 입고된 사례입니다. 이 차량은 BMW E90, 320i 모델로 시동을 걸면 배기구에서 흰연기가 나오는 증상도 있었음을 참고하여 작업내용 살펴보겠습니다.

 


 

누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엔진커버 등 상부의 부품들을 탈거했습니다. 곳곳에서 시커먼 오일 누유의 흔적들이 보이는데요. 더 자세히 보도록 하죠.

 



 오일필터 하우징입니다. 마찬가지로 누유의 흔적들이 눈에 띕니다. 놀라울 것도 없는 다발생 사례입니다.




 밸브커버 개스킷에도 누유가 있었고 오일소모는 밸브 가이드 실(seal)에서 발생되고 있었는데요. (seal)은 누유 사례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단어로 밀봉역할을 하는 것을 통칭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은 고무재질로 되어있고 변형이 올 때마다 교체가 필요한 일종의 소모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먼저 오일소모의 원인인 밸브 가이드 실의 작업을 해봅니다. 가이드 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면 오일이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막지 못해서 오일소모가 많아지게 됩니다. 그 결과 유입된 오일이 연료와 함께 연소되면서 정차 시에 흰 연기가 발생하게 된 것이죠.




교체를 위해 탈거한 가이드 실(좌측)과 신품(우측)입니다. 사진으로도 늘어난 것이 보이시나요? 탄력을 잃어 제 기능을 못하는 상태입니다.




가이드 실은 오일교환시기가 늦어질 경우 오일에 문제가 생겼거나 내부에 열 간섭을 많이 받아 평소보다 빨리 문제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 오일교환을 제 때 해주는 것으로 어느 정도 교체시기를 늦출 수는 있습니다.




이번엔 오일 팬의 모습입니다. 마찬가지로 누유의 모습이 확인되죠.




오일 팬 개스킷도 교체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앞부분에 보여드렸던 오일필터 하우징에서의 누유. 원인은 역시 개스킷입니다. 교체가 필요하겠죠?

 

 


누유가 있었던 밸브커버의 개스킷도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이 외에 누유가 자주 발생되는 바노스 솔레노이드 밸브 등 다른 부분들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러고 보면 정비는 편견과 달리 섬세함과 꼼꼼함을 상당히 요구하는 직업입니다.

 



 다시 조립을 하면서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되어가는 모습입니다.





 작업을 마무리하고 오일소모나 누유 등 이상여부를 확인한 뒤 출고합니다. 차종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누유는 차종불문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발생할 수 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원인은 노후화로 인한 고무재질의 경화라고 할 수 있는데요. 평상 시 오일교환이나 관리를 잘한다면 시기를 조금 늦출 수 있다는 것도 함께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덧붙여 문제가 확인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조치를 취해야 더 큰 고장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하세요. 이상으로 BMW E90 320i 오일소모, 오일누유 정비사례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


이번 정비 사례는 KTAMG 평택점에서 함께 해주셨습니다.



KTAMG 평택

경기 평택시 현촌2로 10

(Tel. 031-652-5580)

가까운 매장찾기 & 정비문의 1577 – 4161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를 꾸욱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D ♬ (댓글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