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자동차의 3차 의료기관, KTAMG 대구중구점, 대구 YB모터스

 

 

 

수입자동차의 3차 의료기관,

KTAMG 대구 중구점 매장소개, 대구 YB모터스

 

 

 이번에 매장을 소개하고자 다녀온 곳은 대구 시내 중심부에 위치해 있는 KTAMG 대구중구점(대구YB모터스)입니다. KTAMG 대구중구점(YB모터스)의 김수경 사장님은 KTAMG가 스터디모임으로 시작할 당시부터 함께한 KTAMG 초창기 멤버 중 한 분이시랍니다. 즉, 수입차정비가 제대로 시스템화되기 전부터 관심을 가지시고 시작한 분들 중 한 분이신데요.

 

 

(KTAMG 대구중구점(YB모터스) 전경 사진)

 

 


그래서 그런걸까요? 일반 병원에서 못보는 중환자들을 대형 종합병원에 보낼 때 3차 의료기관에 보낸다고 하는데요, KTAMG 대구중구점(YB모터스)에 잠시 있어보니 ‘아 자동차의 3차 의료기관 중 한 곳이 여기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입고된 차량을 수리하시는 KTAMG 대구중구점(YB모터스)의 고부장님, 조과장님)

 


이 곳 또한 입고된 차량의 대다수가 수입자동차 인데요. 특히나 오토미션을 전문으로 하는 곳이랍니다. 사실 방문해보기 전부터 KTAMG 대구중구점(YB모터스)은 워낙 실력으로 명성이 자자했던 곳인데요. 역시나 실제 가보니 전 직원 모두가 정신없이 입고된 차량을 정비하고 계셨어요.

 

 

 (KTAMG 대구중구점(YB모터스)에 구비된 작업 공구 중 일부)

 


실제 KTAMG 대구중구점(YB모터스)의 김수경 사장님을 뵙고 보니, 정비 트렌드에서 뿐만 아니라 경영 철학에서도 한발 앞서 생각하시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지금부터 김수경 사장님과의 인터뷰 시작해볼까요?

 

 

 

(KTAMG 대구중구점(YB모터스) 김수경 사장님)

 

  안녕하세요. 사장님. 소문을 듣고 왔는데도 실제로 와보니 진짜 입고차량이 많은 것 같아요. 이렇게 자리 잡으시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했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 수입차 정비를 시작하게 되셨나요? 
  제가 자동차 정비 업계에 입문하게 된건 30년이 넘었구요. 자동차정비업소를 하게 된건 약 20년정도 된 것 같습니다. 현장에 있으면서 국산자동차 정비 시장의 한계를 보기 시작했지요. 특화된 무언가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어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수입차정비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수입차정비는 국산차정비보다 더 많은 준비기간과 자본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작한다 하더라도 잘 하기는 쉽지 않은 분야입니다. 하루라도 더 빠르게 시작하는게 좋다라는 판단하에 시작하였습니다. 

 

  이 자동차 업계 뿐만 아니라 모든 업종에서 사업을 하면서 어렵고 힘들었던 시간이 없는 사람은 없을텐데요. 사장님 또한 이 자동차 정비를 하시면서 어려웠던 순간은 언제이셨나요? 
아무래도 수입차 정비 초창기때가 저에게는 어려웠던 시간들이었습니다. 초창기 때는 지금보다 시장자체가 정보도 부족하고 경험도 부족했을 시기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하던 찰라에 KTAMG 스터디 모임을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그 전에는 혼자 소극적인 진행이었다면 KTAMG 시점부터는 좀 더 적극적으로 수입차정비를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타 매장보다 먼저 시작하셨기 때문에 매장의 내부적인 시스템도 체계가 많이 잡혔을 거라 생각이 되는데요. 내부적으로 다른 부분보다 더 신경쓰시는 부분이 있을까요? 
제가 가장 많이 신경쓰는 부분은 직원관리입니다. 정비하는 곳이 기술은 기본이겠지요. 한 매장에서동일한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직원관리에 신경을 더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럼 직원 관리를 위해 하시는 작업들이 있으신가요? 
  먼저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같이 있는 시간을 편하게 하려고 노력하는 편이죠. 하루에 한번 정도 브레이크 타임이 생기면 이 땐 먹습니다. 다른 시간보다 함께 먹는 시간은 사람을 편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 때 업무 로드나 필요한 이야기들을 가볍게 하면서 간식타임을 가집니다. 오전 미팅은 업무미팅이라는 느낌이 확들지만 이런 간식타임의 미팅 시간은 자연스럽고 부담스럽지 않게 가질 수 있는 시간입니다.
그리고 직원 단합을 위해 1년에 1~2번 정도는 함께 등산을 합니다.

 

 

 (KTAMG 대구중구점(YB모터스) 내 엔진 및 미션 분해, 수리실)

 (작업 현장 뒤 진열해 놓은 미션들)

 

 

 다른 정비업소에 비해서 좀 더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파트가 있을까요?
수입차 정비 중에서도 엔진, 오토미션 수리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타 업소에서 손보시다가 안되는 골병든 차량도 꽤 들어오는 편이구요. 아무래도 이런 정비는 다른 정비보다 수준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는 작업들인지라 시간과 공이 많이 드는 작업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자동차의 보약이라고 할 수 있는 케미칼 정비 비중도 높은 편입니다.

 

 

 (부품창고실 내 구비된 수입차 소모품들)

 


  아무래도 KTAMG 초창기에서부터 함께 하셨으니 KTAMG가 변하는 모습을 다 지켜보셨을 것 같습니다. 사장님이 보시는 KTAMG 어떤가요? 
  아무래도 스터디 모임에서 시작한 기업이라 인적 네크워크가 잘 되어 있습니다. 본사뿐만 아니라 가맹점 간의 정보공유가 잘 된다는 점은 큰 장점입니다. 이 인적네크워크를 통해 고객차를 협력해서 볼 수 있다는 점. 본사의 지원 시스템을 통해 각종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현장에 있는 저희에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업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에게 조언 한마디를 해주신다면?
  시작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아닙니다. 충분한 준비기간과 투자가 필요한 사업입니다. 목표를 정확히 잡고 시장을 파악하여 체계적으로 단계를 밟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잘할 수 있는 부분을 파악하여 업무 범위를 정하고 그 노력을 포기하지 않고 한다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KTAMG 대구중구점(YB모터스) 직원 사진)

 – 왼쪽에서부터 정선희 실장님, 박환서 매니저, 조명근 과장님, 김수경 사장님, 고무환 부장님, 배기범 주임님


 

고객이 차량 문제로 인해 고생하다 KTAMG 대구중구점(YB모터스)을 통해 해결되서 나갈 때 다를 때 보다 더욱 보람을 느끼신다는 김수경 사장님. 인터뷰를 하는 내내 이 정비업에 대한 자부심과 타인을 배려하고 품을 줄 아는 따뜻한 인품이 내부 직원들 뿐만 아니라 고객의 신뢰까지 얻는 가장 큰 비결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고 KTAMG 대구중구점(YB모터스)를 나섰는데요. 지금 현재의 모습도 근사하지만 앞으로의 모습이 더욱 기대되는 KTAMG 대구중구점(YB모터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