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AMG/정비사례 2016.03.23 16:39

배터리 교환해도 방전되는 차량. 아우디 A6 발전기 정비사례 with KTAMG대전대덕점 (차량 : AUDI A6)



자동차가 방전이 되어서 시동이 안 걸리면 보통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배터리입니다. 순간적으로 아 배터리가 방전되었구나. 배터리를 교환하면 되겠네.’라고만 생각하다가 결국 또 다시 방전되는 일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아우디 'A6 2.4'의 사례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이 차량의 경우에는 타지에서 배터리를 교환했으나 다시 2시간만에 시동이 꺼져서 KTAMG로 입고된 사례입니다.




점검해보니 원인은 바로 발전기 때문이었습니다. 여기서 안타까운 것은 이 차량이 타지에서 배터리를 교환하면서 기본적인 발전기 상태도 확인하지 않은 채 출고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정비과정을 거친다면 배터리 교환 전에 배터리 점프 후 전류나 전압 등을 측정하여 다른 문제가 없는지 확인절차를 거쳤어야 합니다. 그랬다면 배터리는 교환 없이 재사용하고 발전기 교환만으로 해결되었을지도 모르고 이 차량처럼 두 번 입고하는 일도 없었을 겁니다.

 




이제 작업에 들어가보겠습니다. 우선 방전된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 배터리를 탈거하여 충전기에 연결해 놓습니다.  대부분의 수입차에 들어가는 AGM 배터리의 경우에는 완전히 방전된 상태에서도 2~3번정도는 재충전하여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 기억해두시고요.

 



이제 발전기교환을 위한 작업을 시작해보죠.

발전기 탈거를 위해서는 외부벨트를 먼저 탈거한 후 발전기를 분리해냅니다.

 

 


 새로 장착될 발전기와 탈거한 발전기입니다. 발전기 고장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베어링 등 기계적인 고장 때문일 수도 있고 내부의 정류기(整流器) 및 전압조정기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경우에 따라서는 어셈블리 교환이 아닌 수리로 해결되기도 합니다. 특히, 정류기 문제는 파형을 볼 수 있는 정비소에서 확실한 점검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교환이 답입니다.

 




이제 신품 발전기로 장착하고 외부벨트로 다시 잘 장착하여 줍니다.

 




그리고 충전기에 하루 정도 연결해서 완충시킨 배터리도 장착하여 발전기 교환작업을 마무리 합니다배터리 및 발전기 점검에 대한 팁을 한가지 더 드리자면 수입차용 진단기를 활용하면 배터리 및 발전기 상태, 하루 시동 횟수 등까지 한 눈에 볼 수 있는 '에너지 관리' 기능을 통해 좀 더 쉽게 점검도 가능하므로 진단기 활용이 가능한 정비소를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건 어떤 방법으로든 기본적인 점검이나 확인절차를  빠뜨리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배터리 교환해도 방전되는 차량 수리를 위한 발전기 정비사례'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정비 사례는 KTAMG 대전대덕점(코리아모터스)에서 함께 해주셨습니다.



KTAMG 대전대덕점(코리아모터스)

대전 대덕구 중리동 118-11

(Tel. 042-635-9883)

가까운 매장찾기 & 정비문의 1577 – 4161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를 꾸욱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D ♬ (댓글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