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AMG/정비사례 2016.05.09 13:48

벤츠 차량소음·진동 해결. 마운트 정비사례 with KTAMG광주북구점 (차량: 벤츠 S클래스 W221)




차량에서 나는 소리들은 차량에 문제가 있다고 말해주는 하나의 신호입니다. 그렇다 보니 내 차에서 알 수 없는 소음이 계속 들린다면 신경이 많이 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전문가가 아닌 경우에는 그 원인을 알 수 없으니 더 답답하고 걱정되기도 할 텐데요. 게다가 소음이 한 번에 해결이 되지 않으면 더 스트레스를 받을 수 밖에 없을 겁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사례는 W221바디의 벤츠 S클래스입니다. 이 차량 역시 차주분이 소음을 해결하고자 이곳 저곳 방문해서 타이어도 교환해보고 하체 부품들도 교환해보았으나 소음이 잡히지 않아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급기야 이 차량은 고물 취급을 받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무려 승차감과 안정성으로 유명한 S클래스인데 말이죠




점검해보니 원인은 마운트. 흔히 이야기하는 미미때문이었습니다. ‘마운트(미미)’라 하는 것은 진동이나 충격을 흡수 하는 장치를 통칭하는 말인데요. 자동차에서는 엔진을 잡아줘서 그 진동이 차체에 전달되는 것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와 마찬가지로 외부의 충격이 엔진 등 자동차의 기관에 전달되는 것을 감소시키는 역할도 하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 흔히 ‘엔진미미’, ‘미션미미’로 부르지만 미미는 일본식의 잘못된 표현입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작업 후 사진을 먼저 보도록 하죠. 언더커버를 탈거하고 아래에서 바라본 모습인데요.  보시다시피 양쪽에 위치해서 엔진을 붙잡고 있는 역할을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마운트에 문제가 생기면 소음과 함께 진동이 차체에 그대로 전달이 되기 때문에 운전석 스티어링 휠에서도 진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탈거한 엔진마운트입니다. 마운트 속을 채운 오일이 터져 나온 상태입니다. 그 결과, 마운트 내부 압력이 손실되어서 댐핑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겁니다. 마운트 파손의 원인은 차량과 부품의 노후가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무리가 가는 장치이기 때문에 차량 노후화에 따라서 마운트 교환은 불가피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교환한 마운트와 신품을 다시 비교해보면 오일누유 등의 상태뿐만 아니라 높이에서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함께 교환할 미션(변속기)마운트입니다. 오른쪽의 신품과 비교해보면 역시 차이가 느껴지죠? 덧붙이자면 엔진마운트 교환 작업 시에는 두 개의 엔진마운트와 함께 미션 마운트도 같이 교환을 해주는 게 원칙입니다. 그래야 잡아주는 힘이 균형을 이루어서 진동이나 소음을 안정적으로 잡아낼 수 있습니다.




이제 신품 마운트들의 제 자리를 찾아주도록 할게요. 먼저 미션마운트가 장착된 모습이네요.




엔진마운트도 제 자리에 장착을 해줍니다.




양쪽 엔진마운트를 모두 교환을 마치고 시운전 실시하니 문제가 되었던 소음과 진동이 분명히 개선되었습니다. 이제야 S클래스다운 안정적인 승차감을 보여주네요. 


이번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차량에서 나는 소리는 그 소리가 어떻게 발생했고, 이동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필요한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정확한 점검과 판단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죠. 또한 소음을 단순히 그냥 넘겨버리다가는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벤츠 S클래스 소음•진동 해결, 마운트 정비사례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사례는KTAMG 광주북구점(푸른자동차)에서 함께해주셨습니다.

 


KTAMG 광주북구점 푸른자동차공업사

광주 북구 용봉동 1071-3

(Tel. 062-525-6508)

가까운 매장찾기정비문의 1577 – 4161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를 꾸욱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D ♬ (댓글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