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AMG/정비사례 2016.05.27 17:20

초기 발견이 중요한 등속조인트 수리. 파사트 조인트 고무 부트 교환사례 with KTAMG대전대덕점 (차량: 파사트 2.0 TDI)


안녕하세요. KTAMG입니다. 이번에는 자동차를 타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수리를 해봤거나 들어본 적이 있을 등속조인트(CV조인트)와 관련된 사례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등속조인트는 쉽게 이야기해서 엔진 동력을 바퀴에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는 부분인데요. 초기에 발견하면 적은 비용으로 수리할 수 있지만 초기에는 운전자가 특별한 증상을 느끼기가 어려워 사태가 악화된 후 정비소에 방문하는 일이 잦은 부분입니다. 사례를 보며 설명해드리도록 하지요.




오늘 함께할 차량은 파사트 2.0TDI, 08년식 모델입니다

이 차량의 경우에는 초기에 발견된 사례로 등속조인트의 고무 부트를 교환하기로 합니다.




조인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업 후 사진부터 보도록 하죠. 이 것이 등속조인트의 모습인데요.

자동차는 앞으로만 가는 단순한 구조가 아닙니다. 방향전환이나 노면에 따라서도 바퀴에 전달되는 힘이 달라지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조인트는 엔진의 동력을 그대로 차체에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각도 및 길이 변화에도 동력 전달이 균등하게 되도록 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 역할을 안 쪽의 베어링이 하고 있는 것인데요. 이 베어링의 윤활을 위해 내부에 그리스를 채우고, 그리스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부트로 감쌌기 때문에 위와 같은 모양으로 생긴 것입니다.

 



탈거한 고무 부트(위쪽)와 신품 고무부트(아래쪽)입니다. 탈거한 고무 부트를 보시면 고무가 찢어져 나간 것이 확인되는데요. 앞서 말씀 드린 대로 고무 부트의 역할은 안 쪽의 그리스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많이 언급했지만 고무라는 재질 자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탄성을 잃고 경화가 됩니다따라서 노후화에 따라 교체가 필요한 소모품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사진처럼 부트가 손상되면 그리스가 외부로 새어나가고 시간이 지나면 베어링 손상으로 이어지게 되므로 늦기 전에 발견하여 부트 교환을 한다면 적은 비용으로 수리가 가능하며, 시기를 놓치면 등속조인트를 통째로 교환해야 합니다. 비용차이는 수입차 기준으로 무려 약 10배 가까이 차이가 날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하세요.

 


고무 부트를 교환했으니 이제 다시 장착을 해봅시다. 탈거한 위치에 점선으로 표시한 모양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제 자리에 자리를 잡은 모습입니다.


 


시험운행으로 소음 등 다른 문제는 없는지 확인하고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자면 고무 부트만 손상된 단계에서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다가 시간이 지나서 그리스가 새어 나가고 말라버리면 그제서야 뿌드드득하는 소리가 나는데 이 때는 베어링까지 손상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결국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그러므로 주기적인 점검이 중요합니다. 아까 비용차이도 크다는 것도 함께 기억해주세요.


이상으로 파사트 등속조인트 정비사례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정비 사례는 KTAMG 대전대덕점(코리아모터스)에서 함께 해주셨습니다.

KTAMG 대전대덕점 코리아모터스

대전 대덕구 중리동 118-11

(Tel. 042-635-9883)

가까운 매장찾기 & 정비문의 1577 – 4161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를 꾸욱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D ♬ (댓글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