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AMG/정비사례 2017.07.24 16:16

엔진 부조의 원인이 되는 벤츠 흡기 개스킷과 브리드 호스 교체 사례



 엔진 부조화를 만들어내는 데는 수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숙련된 정비사들은 오랜 경험으로 작은 소리와 움직임으로 대략적인 원인을 찾아낼 수 있는 가능성이 조금 더 높지만 정비사라고 해서 모두 작은 힌트만으로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최첨단의 진단기가 있다고 마찬가지입니다. 의사를 예를 들면 이해가 쉽습니다. 최첨단의 장비를 갖추고 있다고 한들 모든 병의 원인을 찾아낼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경험이 많고 실력을 갖춘 정비사가 더 낫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이 경험이라는 측면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서론이 길어졌는데요. 이번 사례 또한 엔진 부조라는 증상 하나로 연결되는 수많은 장치들 중에서 원인을 찾아내야 하는 작업이었습니다.

이 차량은 엔진에 이상을 감지되어 입고되었던 벤츠 203, E 클래스 차량입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엔진 부조에는 수많은 원인이 있는데 이번 건은 다행히 어렵지 않게 원인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부조 상태와 소음 종류로 최초 예상한 것은  흡기 누설과 오일 누유에 대한 의심이었는데요. 진단 결과, 예상대로 흡기 매니폴드를 비롯한 호스에서 이와 같은 증상이 발생되고 있음을 확인되었습니다.

공기 누설과 오일 누유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흡기 매니폴드를 탈거해야 했습니다. 그전에 원활한 작업을 위해 먼저 에어 클리너 하우징을 탈거했습니다.

 그러면 흡기 매니폴드의 위치가 확인됩니다. 마찬가지로 탈거합니다.
 

 흡기 매니폴드가 탈거된 상태입니다. 
 

 탈거후에는 깨끗이 청소하여 기능저하를 방지합니다.

누유를 확인해보도록 하지요. 아래쪽에 오일누유가 발생한 것이 확인됩니다. 주변부로 흐른 흔적도 보이네요. 

 

 오일 누유의 원인은 노후된 브리더 호스가 파손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결정적인 원인이 있다기보다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화되어 크랙이 생기고 결국 기능저하 또는 파손으로 이어지는 다 발생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체가 필요합니다.
 

먼저 탈거했던 흡기 매니폴드를 살펴보겠습니다. 흡입 공기 누설의 원인인 개스킷의 교환이 필요합니다.
 

 교체될 신품 브리더 호스와 매니폴드 개스킷입니다. 이렇게 모아놓고 보면 정말 별것 아닌 부품들이 차량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래도록 방치했다면 다른 부분으로 문제가 확대될 수도 있었을 테죠. 아무튼 별거 아닌 이 부품들이 엔진의 부조화를 해결해줄 것입니다.
 




노후된 차량이다 보니 작업하면서 성능이 저하된 공기량 센서도 함께 교체를 실시하여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한 가지 작업을 하더라도 다른 문제점을 같이 캐치하는 것도 정비사에겐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량에 관심이 적고 특별히 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엔진에서 발생되는 문제는 차량 전체로 전해지기 때문에 매일 타던 차가 이전과 다르다면 가장 먼저 알아채는 것은 바로 운전자일 것입니다. 시작하면서 말씀드린 것처럼 엔진 부조화를 야기하는 원인은 아주 많기 때문에 비교적 가볍게 수리가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조금이라도 지체했다가는 더 큰 문제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개인적인 판단으로 시간을 지체하기보다는 정확한 진단과 대처가 중요하다는 것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흡입 공기 누설, 오일 누유로 엔진 부조화 정비 사례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CAR 정보는
수입차정비전문기업 KTAMG
블로그를 방문해보세요.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좋아요를 꾸욱 눌러주세요 :D ♬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