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über das auto/꿀TIP 2015.01.08 18:41

셀프 주유소 이용하기, 어렵지 않아요~♬



갓 운전면허 GET 한 분들, 또는 겨우 딴 운전면허를 장롱면허로 감촤뒀다 오랜만에 꺼내보신 분들! 주유소에서 기름 넣어줄 때 시동만 안꺼도 차 폭발할까 두려운데 셀프주유소를 어떻게 가?하셨다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셀프 주유소 이용방법 안내해드릴 테니 참고해보세요.

낯설고, 두렵고, 언제나 첫 도전이 은근 어려운 거죠. 한번 따라해보고나면 정말 쉽답니다.

 




본인 차량의 주유구를 셀프주유소의 주유기 방향과 가깝도록 차를 세워주세요. 일반 주유소완은 달리 노란 주차선이 보이시죠~ 그 안에 맞춰 차를 세워주시면 됩니다.

 



 

차량의 시동을 끄고 주유구 버튼을 눌러 주유구의 문을 엽니다.

시동은 꼭! 꺼주셔야해요.

휘발유 차량 같은 경우에는 휘발유의 인화점이 낮아 작은 열이나 스파크로도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법적으로도 명시되어있는 부분인데요. 주유시 휘발유차량의 엔진을 정지시키지 않는 주유소는 1차 50만원, 2차 100만원, 3차 2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네요.


여기 주유소는 기름값도 비싸고 사장님도 불친절해~ 과태료 먹여서 복수할거야~~ 하면서 일부러 엔진 켜놓으셨다간 큰사고 날수 있다는거~   

 




셀프 주유 처음 왔다고 어리버리 타면 앙~대여! 어느 셀프주유소든, 발 딛고 찬찬히 살펴보면 금방 다 알게 됩니다.

가장 먼저, 주유전 정전기 방지 터치부분, 주유를 선택하고 결제하는 터치스크린, 차에 주유를 하기위한 주유노즐! 이렇게 3가지만 찾으시면 되는데요,  

 




주유를 시작하기 전 가장 필수! 정전기 방지 패드를 꼭 터치해주세요. 

간혹 뉴스를 통해 주유소 정전기로 인한 크고 작은 폭발사고를 접할 때가 있지요, 요즘처럼 쌀쌀하고 건조한 날씨엔 정전기가 발생하기 쉬운데요, 주유소에 떠다니는 유증기와 정전기가 만나면 이 역시 큰 사고를 부를 수 있습니다.

 




그 다음! 

터치스크린을 통해 결제방법, 내 차에 맞는 유종, 넣을 기름의 양이나 금액을 선택해주시고 결제해주시면 기름 넣을 준비 완료!


 



차량 주유구의 뚜껑을 열고 캡을 돌려 열어주세요.


 



차량의 유종을 다시 한번 확인 한 후! 주유노즐을 이용해 주유해주시면 되는 데요,


혹 실수로 본인 차량과 맞지 않는 유종을 넣을 경우 차량이 상하고 사고가 생길 수 있으니 유념해주세요. 가솔린 엔진에 경유를 넣을 경우, 압축비율의 차이 때문에 공기가 부족해지는데요, 이렇게 되면 엔료가 불완전하게 연소되면서 경유가 필터를 막는다고 하구요, 디젤 엔진에 휘발유를 넣으면 엔진을 돌게하는 피스톤의 상면이 슬러지생성으로 손상된다고 하네요. 


 



주유기를 꼽고 주유레바를 당겨 지탱시켜 주시면 됩니다.

이때 주유기는 사진과 같이 적당히 넣어 걸쳐주시면 되는데요, 무리해서 더 넣으시면 오히려 주유중 끊김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굳이 너무 깊이 넣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유가 끝나면 자동으로 손잡이가 풀리면서 영수증 발행이 시작됩니다. 


여기서 잠깐,

일반주유소에서 기름넣고 나면 전 항상 아쉬웠던 부분이 있었어요. 주유노즐이 U자로 늘어져 있는데, 그 안에 기름까지 탈탈 털어넣어주면 얼마나 좋을까..싶더라구요?! 

  




그래서 확인! 셀프주유소 온김에, 노즐을 들고 탈탈……탈… 탈??? 





흠,,, 안나오네요. 주유기 자체에서 차단되나 봅니다.  

차량의 주유캡을 오른쪽으로 ‘딱’소리가 날 때까지 꽉 잠궈준 후 주유구 겉뚜껑도 닫아줍니다. 

주유구 뚜껑을 꽉 닫아주지 않으시면 연료가 기화되어 낭비 또는 화재의 위험이 있다네요. 주유 노즐도 잊지 말고  꼭! 원래 있던 곳에 잘 걸어주시구요.  




셀프 주유소 이용하기 끗! 정말 어렵지 않았죠?!  


셀프주유 할 때 조심할 것 4가지~ 엔진정지ㆍ정전기조심ㆍ유종재확인ㆍ주유캡닫기 잊지마시구요, 

새로운 것은 언제나 즐겁죠, 저도 셀프주유소 처음 이용할때 저역시 처음 접할 땐 은근 당황되고, 뒤에 차들도 밀려있고 해서 쉽지 않았지만, 주유를 끝냈을 때 뭔가 새로운 걸 하나 더 경험했다는 기분에 즐거웠던 것 같아요.


경험이 없어 도전하지 못하신 분들~ 잘 숙지해두셨다가 셀프 주유소 안전하게 잘 이용해보시기 바랄게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