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재주 좀 있다면, 셀프 정비 도구의 종류와 사용법Ⅰ초보자용

[이모저모TIP]

정비도구의 종류와 사용법Ⅰ초보자용

셀프정비 초입자를 위한 정비도구, 어떤것들이 필요할까요?

 

 

 

긴박한 상황~ 초보자에게 유용한 셀프정비

 

아껴몰던 자동차! 급하게 출근해야햐는데, 타이어에 못이 박혀 구멍이 났다!? 출근 시간은 임박해오고, 아침부터 참 곤란하지요, 이럴땐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중요한 순간 정비소를 굳이 찾지 않고도 위기를 넘기는 현명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미리 타이어수리키트를 구비해둬서 사용법을 숙지해두는 거죠. 타이어수리키트로 구멍을 메워주시면 무사히 출근시간에 맞춰 회사에 도착할 수 있는데요. 물론 임시방편적인 대응이라 출근 후에 따로 시간을 내어 정비소를 방문하는게 필수이겠지만, 긴박한 때에는 굉장히 유용한 대처방법입니다.  매번 이상이 감지될 때마다 정비소를 굳이 가지 않으셔도, 이런 셀프정비 도구들을 마련해서 사용법을 숙지해두시면 어떤 상황에든 요긴하게 쓰여 굉장히 효율적이예요.  

셀프정비 초입자분들께 도움이될 만한 정비도구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유용한 정비도구와 사용법을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초입자를 위한 정비도구의 종류와 사용법안내

 

 

■ 레칫 소켓 렌치 [ socket wrench ]

드라이버와 동일한 용도의 공구로, 주로 6각형 볼트ㆍ너트등의 나사를 풀거나 집는데 사용합니다. 다양한 치수의 소켓 세트에 연결하여 사용하며, 조인트류, 어댑터류, 소켓을 돌리는 티형 슬라이딩핸들, 스피드 핸들, 익스텐션 바, 유니버셜 조인트, 라켓 핸들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 각종 핸들과 결합하여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래칫 핸들(Ratchet handle)이라고도 하고, 나사를 조일 때 나는 소리때문에 깔깔이라고도 합니다.

레칫핸들은 나사의 머리를 레칫핸들의 구멍에 완전히 집어넣은 후 사용하는데, 소켓을 빼내지않고 일련의 조작으로 나사를 조이거나 풀수 있어 다양한 정비작업에 능률적입니다. 래칫은 한쪽 방향으로만 작동되지만, 핸들의의 레버(다이얼)를 변환시켜 시계방향 또는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게 할 수 있습니다. 

박스 렌치와 용도가 비슷하지만, 박스 렌치와 달리 손잡이(몸통)하나에 다양한 크기의 소켓을 바꿔 끼움으로써 여러가지 치수의 볼트ㆍ너트에 사용할수 있고, 소켓 앞쪽에 긴 로드를 달아, 박스렌치가 닿지 않는 곳의 작업도 쉽게 가능합니다. 3/8, 1/2 인치가 많이 쓰이고, 콤비네이션 렌치와 비슷한 용도로 쓰지만 단일 방향 회전 방식 서비스 밸브로 연속적인 작업이 가능하며, 좁은 공간에서 볼트를 조일 때 편리합니다.

 

 

■ 플라이어 [ pliers ]

레버의 원리를 이용, 악력을 배가시키는 작업 공구로, 핀ㆍ둥근봉 등의 작은 물체를 쥐거나 고정하고 철사를 구부리며 절단하는 등의 수동 공구입니다. 조합 플라이어라고도 하며, 집는 곳이 둥근것, 네모진것이 있고, 펜치를 포함하는 전선의 피복을 벗기거나 철사 등의 선재 절단 등이 가능한 커팅플라이어를 말하기도 합니다. 보통 볼트나 너트, 렌치등을 쥐거나 고정하는데 사용합니다.

  

 

■ 니퍼 [ nipper ]

니퍼는 전선의 피복을 벗기거나 철사등의 선재를 자르는데 사용합니다. 지레의 원리를 이용하여 악력이 배로 늘어나 날에 가해지도록 되어 있고, 손잡이 방향에 직각으로 날이 서있는 보통니퍼(빗날니퍼)와 강력니퍼가 있습니다.

 

 

■ 자석 LED 조명

어둡고 좁은 공간의 시야확보에 요긴하게 쓰입니다. 자석 타입 LED 조명은 일반 조명과 달리 한쪽이 자석이므로, 원하는 부분에 붙여놓고 작업공간은 비춰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알루미늄 보디엔 붙지 않습니다)

 

 

■ 공기압 측정기, 타이어 수리 키트

타이어의 정비소를 자주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을 덜 겸, 공기압 층정기와 타이어 수리키트를 장만해두셨다가, 수시로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하고, 타이어 트레드에 실 펑크가 났다면 임시방편으로 타이어 수리키트로 구멍을 막아줍니다. 최근 차량중에는 TPMS라고 해서, 타이어 공기압 경고장치가 있는 차량도 있으나, 그렇지 않은 일반 차량의 경우 차량 문 옆에 타이어 표준 공기압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일반 승용차의 경우 보통 32~34 PSI 정도로 공기압을 맞추는 게 적정하며, 고속 주행을 많이하는 차량이라면 스텐딩 웨이브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평상시보다 10~15%정도 높여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텐딩 웨이브 현상: 고속주행시 나타나는 타이어 물결현상으로, 고속 회전을 할 때 변형되는 부분이 환원되기도 전에 반복적으로 변형상태가 유지되기때문에 타이어가 단시간에 파열될수 있습니다.)

 

■ 절연/양면테이프


전선이나 케이블 피복의 훼손 또는 접속부분을 마무리(절연)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양면테이프는 내장재 유격이나 잡소리를 잡기도하고, 엠블럼, 뱃지등을 고정하는데 사용합니다.

 

■ 육각 스패너

일반 십자나 일자 드라이버와 달리 강한 힘으로 조여지는 육각 구멍나사를 풀거나 조일 때 사용합니다. "ㄱ"자 형태로 생겼고, 양쪽 길이가 달라서 볼트 주변상황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자석 접시

접시 하부에 자석이 달려있어 분리한 볼트와 너트 피스의 분실을 방지하는데 사용합니다. 정비 차량이 알루미늄보디만 아니라면 차 곳곳에 붙여놓고 볼트와 같은 철제 부품을 잃어버리지 않게 붙여놓고 정비할수 있어 요긴합니다. 용도의 특성상 크기가 작은 것이 쓰임새가 좋습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를 꾸욱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D ♬ (댓글도 좋아요!)